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먹어도 살찌지 않는 비결
    나를 가꾸기(건강과 다이어트) 2021. 12. 20. 10:53
    728x90
    반응형

    먹어도 살찌지 않는 비결

     

    먹으면 살찌는 이유

    1. 과식

    과식을 하면 섭취칼로리 과다가 되어버립니다. 그렇게 되면 섭취칼로리가 소비칼로리를 초과하게 되어버립니다.

    그럼 남은 에너지는 중성지방으로써 지방세포에 쌓이게 됩니다.

     

    2. 혈당치 급상승

    혈당치가 급격하게 상승하면 췌장으로부터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분비 되게 됩니다.

    인슐린에는 혈당치를 내리는 역할 이외에도 지방 합성을 촉진합니다. 따라서 혈당치 급상승을 초래하는 식사 방법을 계속하게 되면 지방이 축적되어버립니다.

    밥이나 빵 등 당질을 많이 함유한 식품은 혈당치 상승을 초래하기 쉬우므로 먹을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왜 굶는 다이어트를 하면 살이 찌는가?

    먹어서 살이 찐다면 먹지 않으면 되겠다!”라고 식사를 하지 않는 굶는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절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굶는 다이어트를 하면 오히려 살이 쉽게 찌는 몸이 되기 때문입니다.

    확실히 식사를 하지 않으면 체중은 줄어듭니다. 그러나 그 배경은 체지방보다도 몸에 필요한 수분량이나 근육량이 떨어진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하루 총소비에너지량의 약 70%를 차지하는 기초대사가 저하되게 됩니다.

    체지방을 줄이기 위해서는 섭취칼로리가 소비칼로리를 밑도는 상태인 언더 칼로리가 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기초대사가 저하되므로 소비칼로리도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체지방도 좀처럼 줄지 않는 상태가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먹어도 살찌지 않는 3가지 비결

    1. “먹는 순서를 의식한다

    우선 먹는 순서를 의식하도록 합시다.

    처음에는 국 등을 섭취하도록 합시다. 그렇게 하면 위나 장을 따뜻하게 해서 소화 기능의 역할을 활발히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샐러드나 찜요리 등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한 음식을 먹습니다. 식이섬유는 혈당치 상승을 완만히 하는 데다가 과식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고기나 생선 등 단백질을 많이 함유한 식품을 섭취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밥이나 파스타, 우동 등 당질을 섭취하도록 합시다.

    이러한 순서로 먹게 되면 먹으면 살찌는 2가지 이유인 혈당치 급상승과 과식 2가지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하루 3섭취하도록 합니다.

    식사는 하루 3끼 섭취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식사를 거르면 근육량 저하를 초래할 뿐만 아니라 혈당치가 급상승하므로 지방이 쉽게 붙어버립니다.

    여기에서 포인트가 되는 것이 아침·점심·저녁 에너지 섭취량 비율입니다.

    아침:점심:저녁=3:4:3비율로 섭취하도록 합시다. 점심을 다소 많이 섭취하게 되면 저녁에 과식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저녁 식사에서는 당질 섭취를 피하도록 합시다.

    당질은 몸을 움직이게 하는 에너지원입니다. 저녁은 신체 활동량이 적고, 반대로 몸을 쉬게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에너지로 사용되지 않고 중성지방으로 지방세포에 축적됩니다.

    저녁 식사 때 당질 섭취를 피하게 되면, 다음날 아침식사를 맛있게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3. 꼭꼭 씹어 먹는다.

    그리고 꼭꼭 씹어 먹는 것만으로 살이 찌지 않는 몸이 될 수 있습니다. 꼭꼭 씹어 먹게 되면 포만중추가 자극되어 포만감을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소화 활동이 활발하게 되어 하루 총소비에너지량의 하나인 식사유발성 열생산을 높일 수 있습니다.

    게다가, 꼭꼭 씹어서 먹으면 지방축적의 기본이 되는 혈당치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입안에서 30회를 기준으로 씹으면 좋습니다.

     

     

    출처:https://bybirth.jp/press/archives/280532

     

     

    반응형
    LIST
Designed by Tistory.